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보유한 제품들의 역할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를 위해 제품이 시장에서 경험하는 단계적 과정을 나타내는 제품 수명 주기(Product Lifecycle)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제품 수명 주기를 이해하면 각 제품의 현재 위치에 맞는 전략을 설계하고, 성장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제품 수명 주기의 각 단계와 이를 기반으로 한 포트폴리오 혁신 전략을 제안합니다. 제품 수명 주기의 네 가지 단계 제품 수명 주기는 크게 도입기, 성장기, 성숙기, 쇠퇴기의 네 단계로 나뉩니다. 각 단계는 고유의 특성과 과제를 지니며,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전략을 실행해야 합니다. 도입기는 제품이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단계입니다..